2015년 8월 14일
by borasag
0 comments

애경 마음가게 오픈

Eda Communications 는 애경과 함께 마음가게 홈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Eda의 O3(One one One) 전략의 일환으로

고객 맞춤형 DIY Packaging Labeling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마음가게 바로가기     http://maumgage.com

2013년 8월 12일
by alexis
0 comments

Universal Unbranding, Logo Parodies by Maentis

“Universal Unbranding,” is a series of satirical versions of famous logos by French art collective Maentis…

Universal-Unbranding-1
Universal-Unbranding-2
Universal-Unbranding-3
Universal-Unbranding-4
Universal-Unbranding-5
Universal-Unbranding-6
Universal-Unbranding-7

2013년 3월 18일
by 김성용
0 comments

매거진의 인터렉션~UI

본 post 는 PXD 의 독특한 UI 인터렉션 포스트를 참조 하였습니다.(http://story.pxd.co.kr/649)

Katachi Heroine Issue 1

Katachi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패드용 매거진 앱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2011년 11월에 첫발행된 매거진 시연 영상이고요.
크고 작은 UI 요소들에 신선한 인터랙션이 인상적인 앱입니다.

from : Katachi Mag

출처 : http://katachimag.com/videos/heroine-fashion/

Katachi Magazine Fashion Preview from Katachi Mag on Vimeo.

2013년 3월 4일
by 강명수
1 Comment

타이젠발 ‘HTML5′ 훈풍…韓모바일 생태계 혁신 오나

[HTML5, 안드로이드-애플 독점 깨고 모바일 생태계 '동력'…정부 지원예산 '뒷걸음질']
타이젠, 파이어폭스 등 새로운 OS(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국내 모바일 업계에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애플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로 닫혀있던 모바일 플랫폼 생태계가 활짝 개방될 경우, 모바일 시장이 더욱 커지는 것은 물론 앱 개발비용과 플랫폼 비용(수익배분비)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이다.
타이젠과 파이어폭스 OS 모두 차세대 웹표준 기술인 ‘HTML5(Hyper Text Markup Language 5)’에 기반한 공개형 모바일 플랫폼이기 때문. ‘HTML5′는 새 정부가 내세운 ‘일자리 창출형 신산업 생태계’의 요소기술로도 조명을 받고 있다.

◇’HTML5′, 안드로이드-iOS 독점 허문다=HTML5는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만 표시되던 기존 웹페이지에서 벗어나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까지 웹에서 구현되도록 진화된 ‘웹 프로그래밍 언어’다.
무엇보다 액티브X 등 설치 프로그램이나 특정 모바일 앱마켓에서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웹상에서 동영상,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개발자들은 애플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에 따라 모바일 앱을 별도로 개발하고, 개별 앱마켓에 등록해야 했다. 그러나 HTML5를 지원하는 플랫폼은 하나의 모바일 앱만 개발하면 어느 플랫폼에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자금사정이 넉넉치 못한 개인이나 벤처입장에서 개발비용과 운영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셈이다.
모바일 업계 관계자는 “현재 모바일 생태계가 구글, 애플의 독점화로 플랫폼 경쟁력이 취약한 우리나라의 콘텐츠, 서비스, SW 등 ICT업계가 어려움을 겪어왔던 게 사실”이라며 “HTML5 기반의 ‘개방형 웹’으로 전환되면서 구글, 애플의 제약에서 벗어나 세계시장을 향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HTML5 기술과 서비스 개발은 활발한 편. 올 하반기부터 출시되는 HTML5 기반의 타이젠폰과 파이어폭스폰은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구글의 폐쇄형 정책에 반기를 든 글로벌 이통사들마저 이를 적극 지지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대항마로 빠르게 자리를 굳힐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내 정부 지원예산은 뒷걸음?=전문가들은 HTML5가 새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내세운 일자리 창출형 생태계 조성정책의 핵심 요소기술로 지목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폰 제조 및 네트워크를 기반을 갖추고 있는 만큼, 모바일 서비스와 콘텐츠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한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가 향후 5년간 HTML5 전문인력 3000명 규모 육성을 골자로 한 HTML5 확산전략을 수립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그러나 정작 HTML5 기술에 대한 정치권 및 관계부처의 무관심으로 사업 첫해부터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당초 HTML5 인식전환 사업 등 총 60억원 규모로 책정됐던 HTML5 지원예산이 예산절충 과정에서 17억원 수준으로 떨어진 것.
이에 대해 모바일 업계의 한 관계자는 “향후 전세계 스마트 생태계 선점차원에서 정부가 집중적인 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013년 3월 1일
by 강명수
0 comments

SW 개발자, “HTML5가 대세”

소프트웨어 개발자 사이에서 HTML5는 얼마나 쓰이고 있을까.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 5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HTML5 활용처가 느는 추세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쿤도UI는 2013년 1월9일부터 28일 사이에 HTML5 활용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절반은 HTML5를 활용해 앱을 만든다고 대답했으며, 10명 중 9명은 올해 앱 개발하는 데 HTML5를 활용하겠다고 대답했다.

쿤도UI는 HTML5를 수용하는 게 유행이며, 이 모습은 지역과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지역별로는 북아메리카에선 70% 정도 HTML5를 활용하고, 남아메리카는 61%, 유럽은 59%, 아프리카 50%, 러시아와 아시아 60%, 호주와 뉴질랜드는 60%가 HTML5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TML5가 당연히 써야 하는 기술처럼 느껴지고 각광받는 게 과하다고 여기는 개발자도 물론 있었다. 응답자 중 24%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사에 참여한 개발자 78%는 HTML5가 앱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고 대답했고, 설문 참여자 68%는 HTML5가 모든 개발자에게 유용하다고 했다.

이 자료를 토대로 보건대, HTML5로 가는 게 대세인 듯하다. 모든 플랫폼을 아우를 것 같은 HTML5인데 개발자가 선호하는 플랫폼이 있었다. 이 부분이 흥미로운데, 애플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는 2012년 3분기 기준 모바일 플랫폼 점유율 90%를 차지하는데 조사에 참여한 개발자들은 이 두 플랫폼을 블랙베리와 함께 가장 다루기 어려운 플랫폼으로 꼽았다.

윈도우8과 윈도우폰8,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iOS, 블랙베리를 두고 각각 다루기 어려운지, 쉬운지를 개발자에게 물었다. 대답을 보니 어렵다고 대답한 비율이 블랙베리 64%, 애플 iOS 59%, 구글 안드로이드 29% 순이었다. 다루기 쉽다는 대답이 많이 나온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8과 윈도우폰8이었다.

윈도우8은 개발자들이 HTML5와 함께 뜨는 플랫폼으로 꼽았다. 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질문을 던졌을 때 윈도우8은 기대한다는 대답이 66%, 기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6% 나왔다. 윈도우8 뒤로 크롬OS, 파이어폭스, 블랙베리10, 타이젠OS가 뒤를 이었다.

이 자료는 쿤도UI가 웹에 무료로 공개했으며, 인포그래픽뿐 아니라 PDF 버전으로 자세한 설명도 확인할 수 있다. PDF에는 인포그래픽에 나오지 않은 항목도 다수 포함돼 있다.-블로터닷넷-

2013년 2월 4일
by hoon515
0 comments

SK Planet/m&c 인용: ‘디지털’에 안녕을 告합니다.

며칠 전, 2013년 마케팅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광고 마케팅 전문가를 인터뷰한 내용의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 가운데 P&G의 마케팅 최고책임자였던 짐 스텐겔(Jim Stengel)은

올해는 ‘소셜’, ‘디지털과 모바일’, ‘광고’ 그리고 ‘글로벌’이라는 말을 더 이상 쓰지 않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모든 미디어는 소셜화되고 있고 디지털과 모바일을 빼고서는 마케팅을 논할 수 없게 되었다는 뜻이겠죠.

이제 ‘디지털’이라는 말은 특별한 수식어가 아니라 일상적인 마케팅 환경이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이의가 없어 보입니다.

이 말은 곧 더 이상 누가 먼저 ‘디지털’을 말하고 생각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먼저 행동하고 이루느냐의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입니다.

디지털은 디지털에이전시의 몫이라는 생각도 시대착오입니다.

광고업계의 새로운 관점과 변화를 힘주어 말하는 외국의 유명한 마케터와

크리에이터의 말을 인용하는 시점도 지나갔습니다.

해외 사례를 분석하고 부러워하고 있을 수만도 없습니다.

“So what?”의 질문을 통해 지금은 세밀한 실행 전략과 방법을 찾아 행동하고,

우리의 성공사례를 만드는 데 속도를 내야 할 때입니다.

문제는 정해진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난 수 십 년간 축적된 광고업계의 익숙한 방법과 협업체제와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는 새로운 ‘장(場)’에서

우리는 뒤뚱거리는 걸음마 단계에 있을 뿐입니다.

먼저 걸어갔던 사람들과 회사의 모습을 엿보며 흉내 내는 것으로부터 어쨌든 시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새롭게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찾아나서야 하고, 실전을 통해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야 하며,

새로운 생각과 배경을 가진 유능한 조직이 어디에 있는지 유심히 살펴 협력해야 하고,

현업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명망 있는 플래너와 크리에이터가 움직여야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눈에 띄는 성과는 더디고, 성에 안 차고, 손이 많이 가고,

‘ROI’가 잘 나오지 않기 쉽상인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공존’의 문화입니다. 여전히 ‘Paid Media’를 통해

대부분의 수익이 발생하는 현실 속에서 날마다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사람들과,

당장은 뭐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ROI 측면에서 위축되기 쉬운 사람들,

이들이 서로 신뢰하고 배려하는 공존의 문화! 역할과 상황에 의해서건,

신념에 의해서건 지금 발을 걸치고 있는 지점이 잠시 다를 뿐 곧 서로 섞이고 나누며 함께 가야 할 사람들입니다.

이제 ‘디지털’이라는 말은 공통적이고 일상적으로 추구해야 할 행동가치입니다.

그 동안 편의적인 구분과 수식을 위해 사용되었던 ‘디지털’에 안녕을 고하고자 합니다.

Digital Innovation Group Lead @ SK Planet/m&c
강영훈 그룹장 @beautifulgrey

2013년 2월 1일
by hoon515
0 comments

광고사업부에 도움이 될만할 내용

[VIEWSTORY #5]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성장, 새로운 진화… 길이 보이십니까?

“더 이상 상업광고에 출연하지 않겠다”, ”자본주의의 꽃이었던 내가, 자본주의의 최대 수혜자인 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Hori

*기사 & Image Credit: http://sports.khan.co.kr

이효리가 떠났습니다. 네, 얼마전 가수 이효리가 앞으로 상업광고엔 더 이상 출연하지 않겠다며 광고계를 떠났습니다. (물론 사랑스런 그녀의 미모는 여전합니다. ^^)

물론 그녀는 꽃이지만… 사실 우리는, 광고를 업으로 하고 있는 우리는 “자본주의의 꽃, 광고”라는 말을 더 자주 들어왔습니다.

이 말은 15초 길이 TV 커머셜로 대표되는 광고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알리고 설득하여 대중들의 소비 활동이 촉진됨을 함축한 것이겠지요.

Enjoy Capitalism

*Image Credit: http://thefinanser.co.uk

그래서 그런가요? 경제 규모가 큰 나라일수록 광고산업 규모도 큽니다. 그래서 또 그런가요? 경기가 호황이면 광고산업은 신이 나고, 불황이면 어김없이 위축됩니다.

현재 글로벌 경기는 불황의 시간을 걷고 있습니다. 광고산업엔 적신호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는 사람들을 더이상 수동적인 “소비자”로 머물게 하지 않습니다. 정보탐색과 의사결정에 능동적이며 게다가 “24/7 Connected…” 사람들은 서로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습니다. 그래서 그런가요? 별다른 광고활동 없이 소셜미디어 등의 활용 등을 통해 성공적 런칭은 물론 사람들의 사랑을 계속 이어가는 제품과 서비스의 사례가 갈수록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광고산업 특히, 광고 에이전시에겐 외면하고 싶은 소식이자 현실입니다.

이 대목에서 “광고“활동이란 돈을 주고 매체를 구매하여 진행하는 광고 즉, Paid-Media 의존적 광고를 의미합니다. 광고 에이전시는 광고주를 대신하여 구매한 TV, 신문, 옥외, 인터넷검색, 모바일배너 등 Paid-Media 물량 대비 일정 비율을 커미션으로 받아 수익으로 삼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연동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면서 사람들과의 대화와 관계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매체 구매가 발생하지 않아 커미션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라? 광고 에이전시는 돌아가십니다. 해야 할 업무의 양은 더 늘어나는데 수익은 감소합니다. 광고주의 요구사항은 더 많아지고 복잡해지는데 수익율은 떨어집니다. 네네네… 돌아가십니다. @.@

물론 TV광고의 파워는 여전하기에 Paid, Owned, Earned Media를 모두 통합하여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이라면, 그 효과와 파급력이 커질 수 있음은 자명합니다. 그러나 예전처럼 100억, 200억 TV광고를 달릴 수 있는 광고주를 모시기가 쩡말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광고주가 10억, 20억 정도의 예산으로 더 큰 성과의 새로운 캠페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마저도 경쟁PT라도 붙으면 이길 확률보다 질 확률이 높은 게 당연합니다. 네네네네네… 돌아가십니다. @.@

< 그리고… “디지털 혁명” >

Digi revol

2013년 초를 살고 있는 우리가 현재 목격하고 체험하고 있는 “디지털”의 파급력은 스마트폰, 스마트TV, 스마트카 등 기술적 현상 혹은 디바이스 확산의 현상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디지털의 발전과 확산은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 문화 등 가히 혁명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계속 이끌고 있으며, 이 변화는 광고산업 역시 피해갈 수 없는 대세적 흐름입니다.

사실 이미 10여년 전부터 광고 에이전시는 디지털 관련하여 많은 새로운 시도와 변신을 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관련 서비스 역량을 확보하며 보다 전방위적이고 입체적이며 참여적이고 체험적인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진행하곤 합니다. 예전과는 다른 성과도 올리고, 국내 에이전시의 캠페인이 해외에서 제법 큰 상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서비스의 스펙트럼은 넓어지고 있는데 뭔가 좀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뭔가 리딩하지 못하고 팔로잉만 하는 느낌이 듭니다. 한때는 광고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간다는 평도 있었는데, 뭔가 부족하고 아쉬운 이 느낌은 왜 일까요? 광고 에이전시는 새로운 성장과 새로운 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와중에 나이키의 Nike+ FuelBand 라든가 피아트의 eco:Drive 라든가 존슨앤존슨의 Band Aid Magic Vision 등 사람들에게는 실질적 도움을 주고, 내용적으로도 호평을 받고,결과적으로 큰 상도 받아 주목되는 최근의 몇몇 사례를 유심히 살펴보면 의미 있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했다는 것. 두번째는 그동안의 광고캠페인의 핵심역할이었던 “메시지(그것이 일방향이던, 쌍방향이던, 체험형이던) 전달”이 아닌 뭔가 실질적인 것을 만들어 광고주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매우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 D:rink 블로그(페이스북 Page도 있답니다)를 찾아 주시는 분들은 모두 잘 아실(그래서 설명은 생략) Nike+ FuelBand는, 광고 에이전시 R/GA가 2년여 간 나이키와 공동 개발을 진행하여 탄생시킨 제품이자 서비스이자 Branded Platform입니다.

피아트 eco:Drive는 피아트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개발한 Blue&Me 기술을 이용해 운전자의 주행기록을 저장하는 차량장착용 USB를 제공하고, 저장된 데이타를 통해 운전습관을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시 제품이자 서비스이자 Branded Platform 입니다. 운전자가 연비의 효율을 높이고 CO2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적 운전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틸리티적 성격이 강합니다. 피아트 eco:Drive 역시 광고 에이전시 AKQA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흔히 대일밴드라고 부르는 일회용 반창고. 존슨앤존슨은 어린이들이 상처에 겁 먹지 않고 보다 즐겁게 치료할 수 있도록 게다가 유익한 내용까지 선사하는 Band Aid Magic Vision을 제공했습니다. 흔히들 사용하는 모바일 AR 기술을 활용했습니다만, 타겟 인사이트의 섬세한 파악 위에 매력적인 컨텐츠까지 더해져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합니다. 이 역시 광고 에이전시 JWT 뉴욕이 만들었습니다.

이 밖애도 많은 사례가 있고, 또 계속 시도되고 있습니다. 즉, “메시지 전달” 중심의 광고캠페인을 통해 광고주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는 있다 하더라도 갈수록 복잡해지는 광고주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당연히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이에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에 실질적으로 움직인 광고 에이전시들은 무엇인가를 직접 만들어(Make)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 솔루션의 중요성에 눈을 뜬 것이고, 이 분야에서 남들보다 빠르게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원하게 만드는 것” 보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 훨씬 파워가 크다는 당연한 이치와 일맥상통 합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면 되는 것이고, 앞서 나가는 스마트한 광고 에이전시들이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다시 말하자면 광고보다 제품이 먼저인 것이고, 그 제품을 더 좋게 해주는 실질적 “혁신”의 서비스를 광고 에이전시가 제공할 수 있음으로 해서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성장과 새로운 진화의 길 하나가 선명히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R/GA 같은 에이전시는 이러한 서비스를 Product Innovation 사업으로 자신있게 명명하고, IDEO나 Frog Design 같은 기존 Design-based 이노베이션 서비스 업체와의 경쟁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Make Things

*Image Credit: The Future of Advertising 2020

자… 그러면 이러한 혁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에이전시는 어떠한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것일까요? 여러 이야기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래와 같이 핵심을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novation Service = Insight X Creativity X Technology

사실 인사이트와 창의력은 광고 에이전시가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자 경쟁력의 원천입니다. 그런데 테크놀러지는 다릅니다. 특히 전통적 광고 에이전시는 매우 취약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온라인/디지털 에이전시는 웹 페이지, 플래쉬 배너, 모바일 앱, 소셜미디어 연동, 페이스북 앱 등을 개발할 수 있는 테크놀러지 역량은 확보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난 확장된 IMC 캠페인을 위한 테크놀러지 역량일 뿐입니다. 즉, 본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는 혁신의 서비스를 위한 테크놀러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의성장과 진화를 위한 경쟁력을 생각하는 에이전시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바로 혁신의 서비스로 연결될 수 있는 테크놀러지인 것입니다.

또한 광고 에이전시의 보상 모델의 변화도 필요합니다. 미디어 수수료 체계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의 제공은 불가능합니다. 설령 한두번 반짝 아이디어가 나오더라도 보상체계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한다면, 해당 에이전시는 그 역량을 더 발전시켜 나가는데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수익성이 막히면 역량 증대를 위한 투자도 어려워지고, 훌륭한 인재의 지속적 투입도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아닌 Fee 적용으로도 충분치 않습니다. 이는 예산과 일정에 맞는 Outputs 중심이지 목표달성과 성과라는 Outcomes 기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납품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Profit Sharing 이나 Incentive/Penalty 등 광고주와 에이전시가 모두 납득할 수 있는 실질적 보상체계의 다양한 시도가 필수인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광고 에이전시의 의지입니다. 성장과 진화를 원한다면, 도전을 해야만 합니다. 시대에 맞는 경쟁력을 원한다면, 투자해야 합니다. 위에서 예로 든 광고 에이전시 이외에도 OgilvyBBDOBBH 등은 Digital Innovation Lab을 운영하며 새로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BBH의 브랜드 컨설팅 유닛인 Zag는 자체적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기도 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확보한 벤처와 협업을 하기도 투자를 진행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오랜 에이전시로 유명한 Wieden+Kennedy 역시 Incubato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하며 기술력 확보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통의 광고 에이전시 Young&Rubicam 역시 Spark Plug 라는 글로벌 Innovation Incubato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히트를 친 폭스바겐 The Force 광고 등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Deutsch LA 역시 Inventioni.st라는 이름으로 제품/서비스 혁신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슬로건은 “We help brands invent their future” 이더군요. (멋져, 당신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에이전시의 문화입니다. 과거에 통한 어프로치와 과거의 일하는 방식과 과거의 조직문화로는 안됩니다. 우선 파워포인트와 보고만으로는 아무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논리와 검증이 전제가 되어서는 오히려 늦어지고 뒤쳐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스로가 혁신적이지 못하면서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혁신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미 이러한 흐름에 탑승한 선경험자들은 이야기 합니다. “Agile 문화로 일하라고!” 뭔가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바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피드백을 받아보고, 개선을 반복하며 더 나은 솔루션을 향해 계속 전진하라고. 그래서 저희 팀도 작게나마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당장 광고주 제안으로 연결하진 못하겠지만, 무엇보다 “Agile”하게 일한다는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함입니다. 어디 하루아침에 되겠습니까? 이 “Agile”이란 것, 매일 부딪히고 느끼고 터득해야 할 대상입니다. 광고 에이전시와 “Agile,” 저는 리마인더 차원에서, 그리고 “Agile”이 생소하신 분들은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이래 동영상 통해 선경험자들의 조언을 보다 생생하게 함께 들어 보시지요. 처음부터 끝까지 피와 살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반복 시청 하시와요~

과연 국내 광고 에이전시 중에서는 누가 가장 먼저, 가장 휼륭하게 그리고 제대로 혁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C모기획? I아무개? 글쎄요… 누가 알겠습니까만, 저희 SKM&C, Comm. BU, Digital Innovation 팀이 도전합니다. 시행착오에, 능력 부족에, 그 진도가 더딜 수도 있을 것이며 예상치못한 암초를 만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도전합니다.

아울러 2013년 2월 1일자로 SKM&C는 SK플래닛과 하나의 법인으로 합병 됩니다. 광고 에이전시가 이동통신사 배경의 플랫폼 비즈니스 회사 소속이 된다고?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리고 저희 팀은 이 변화를 오히려 좋은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활용이 중요한 시대에 저희는 디지털 테크놀러지가 근간인 회사 소속이 되는 것이니까요. (물론 저절로 떨어지는 감은 한개도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 )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가치를 위하여,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으신지요? 그러시다면 함께 응원하고, 함께 격려하며, 함께 만들어 가기를 건의합니다. 우리 앞에 이미 와 있으나 아직 널리 퍼져있지 않을 뿐인 “미래”가 널리널리 퍼질 수 있도록 말입니다.

SKM&C 소속으로서의 마지막 날에.

이윤영

Digital Innovation Team Lead @ SK Marketing&Company

follow me @kevin_yoonlee about me @kevin_yoonlee

2013년 1월 29일
by gdkim
0 comments

Visualisation of different ui parts.

2013년 1월 29일
by gdkim
0 comments

Graphical House – Scotland + Venice

Graphical House - Scotland + Venice

2013년 1월 28일
by gdkim
0 comments

Chrome replacement icon

Chrome replacement icon
http://dribbble.com/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Yoko by Elmastudi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