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ed Platformì˜ ì´í•´

| 2 Comments

[D-spark #2] ë‘번째 세션 “Branded Platformì˜ ì´í•´â€Â ìš”약

by CHAEcopy

“Creativity may come easy, but creation is hard.”

:

[D-spark #1] 디지털 마케팅 역량 불지르기, D-spark ë‘번째 세션 “Branded Platformì˜ ì´í•´” 요약

SK플래닛, M&C부문, Digital Innovation Groupì—ì„œ 주관하는 SK플래닛 구성ì›ì˜ 디지털 마케팅 역량 불지르기 프로ì íŠ¸ì¸ D-spark는 디지털 ë° ë””ì§€í„¸ 마케팅 관련 지ì‹ì„ 나누는 8차례 공유회와 2차례 외부 전문가 íŠ¹ê°•ì„ í†µí•´ 진행ë˜ëŠ” ì´ 10주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3ì›” 13ì¼, ë‘번째 ì„¸ì…˜ì¸ “Branded Platformì˜ ì´í•´“ê°€ 진행 ë˜ì—ˆìŠµë‹ˆë‹¤. ê·¸ 하ì´ë¼ì´íŠ¸ë¥¼ 전해드립니다.

:
:
:

디지털 시대는 ì—­ì‚¬ìƒ ê°€ìž¥ 스마트한 소비ìžë¥¼ 등장시켰습니다. ì´ ìŠ¤ë§ˆíŠ¸í•œ 소비ìžëŠ” ë†’ì€ ì§€ì‹ìˆ˜ì¤€ì„ 가졌으며 ê·¸ 지ì‹ì„ 서로 광범위하게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ì—­ì‚¬ìƒ ì–´ëŠ ë•Œë³´ë‹¤ ë†’ì€ ì†Œë“ê³¼ 지출 ìˆ˜ì¤€ì„ ë³´ì´ê³  있죠(ìƒëŒ€ì  ë¹ˆê³¤ì€ ë”해가지만요) ì´ëŸ¬í•œ ì´ëŸ¬í•œ 소비ìžë“¤ë¡œ ì¸í•´ 과거 ê¸°ì—…ì´ ê°€ì¡Œë˜ ë¸Œëžœë“œì˜ ê¶Œë ¥(소유권)ì€ ì ì°¨ 소비ìžì—게로 넘어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기업보다 ë” ë§Žì€ ì •ë³´ë¥¼ (공유를 통해) 얻고 있으며 ê¸°ì—…ì´ ì œì‹œí•œ ìš©ë„ê°€ ì•„ë‹ˆë¼ ìžì‹ ë“¤ì˜ ìž…ë§›ì— ë§žê²Œ ê³ ì³ ì“°ê³  새로운 ê¸°ëŠ¥ì„ ì¶”ê°€í•˜ëŠ” 등 ë¸Œëžœë“œì— ëŒ€í•´ ì ê·¹ì ì¸ 권리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P&Gì˜ CEOê°€ ë§í•œ 것처럼 ì´ì œëŠ” ê·¸ê²ƒì„ ì¸ì •í•´ì•¼ í•  때가 온 것ì´ì§€ìš”.

ì´ëŸ¬í•œ 마케팅 환경 ì†ì—ì„œ ì´ì œ 브랜드와 광고대행사가 품어야 í•  ì§ˆë¬¸ì€ ë‹¤ìŒê³¼ 같습니다.

우리 브랜드가 사람들ì—게 ì–´ë–¤ ë„ì›€ì„ ì¤„ 수 있나?

우리 브랜드가 사람들로 하여금 ì´ì•¼ê¸° ë  ìˆ˜ 있ë„ë¡ í•  수 있는가?

어떻게 ì‚¬ëžŒë“¤ì˜ ì°¸ì—¬ë¥¼ ì´ëŒì–´ 낼 수 ìžˆì„ ê²ƒì¸ê°€?

ì´ëŠ” ê¸°ì¡´ì˜ IMC, í˜¹ì€ ìº íŽ˜ì¸ì´ë¼ëŠ” 권법으로는 부족하다는 ê²ƒì„ ì˜ë¯¸í•˜ê¸°ë„ 합니다. 캠페ì¸ì€ 광고비를 투여 ì—¬ë¶€ì— ë”°ë¼ ì†Œë¹„ìžë¥¼ 대면할 수 있는 빈ë„ê°€ 늘어난다는 íŠ¹ì§•ì„ ê°€ì§€ê³  있습니다. IMC는 ì´ ê´‘ê³ ë¥¼ 소비ìžë“¤ì˜ ë™ì„ ê³¼ ì‹œì„ ì— ë§žê²Œ 미디어를 구매하고 집행하는 것ì´ì£ .

 

위, 세가지 질문-ëª©í‘œì— ë„달하기 위해서는 ê¸°ì¡´ì˜ 360ë„ì ì¸ ì ‘ê·¼ì´ ì•„ë‹ˆë¼ 365ì¼ì˜ ì ‘ê·¼ì´ í•„ìš”í•´ì¡ŒìŠµë‹ˆë‹¤. ë¯¸ë””ì–´ì— ì˜ì¡´í•˜ì§€ ì•Šê³  ëŠìž„ì—†ì´ ì†Œë¹„ìžì™€ 소통할 수 있는 페ì´ìŠ¤ë¶ì´ë‚˜ 트위터와 ê°™ì€ í”Œëž«í¼ì´ 필요로 해진 것입니다. 브랜드는 놀ì´ê³µì›ì´ ë˜ì–´ì•¼ 하며 ì œí’ˆì€ ê·¸ 놀ì´ê³µì›ì—ì„œ 파는 ë¬¼ê±´ë“¤ì´ ë˜ì–´ì•¼ 한다는 것ì´ì£ . ê·¸ê²ƒì€ ìš°ë¦¬ëŠ” Branded Platform-브랜디드 플랫í¼ì´ë¼ê³  부릅니다.

Branded Platformì€ í¬ê²Œ 세가지 Factorë¡œ 구성ë˜ì–´ 있습니다. 첫째, í˜ì‹ ì ì¸ 제품입니다. ê¸°ì¡´ì˜ ì œí’ˆì´ ì•„ë‹ˆë¼ ì†Œë¹„ìžì™€ ì†Œí†µì„ í•  수 있게 ê°œì„ ëœ ê¸°ëŠ¥ì„ ë‹´ì€ ì œí’ˆì´ í•„ìš”í•˜ë‹¤ëŠ” 것ì´ì£ . 그래서 ë§Žì€ ë¸Œëžœë“œì™€ ê´‘ê³  ì—ì´ì „ì‹œë“¤ì´ Product Innovationì„ ì¶”êµ¬í•˜ê²Œ ëœ ê²ƒìž…ë‹ˆë‹¤. Product Innovationì— ê´€í•´ì„œëŠ” ë‹¤ìŒ ì„¸ì…˜ì—ì„œ 다룰 예정입니다.

둘째,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ì´ ì»¤ë®¤ë‹ˆí‹°ëŠ” ì œí’ˆì„ ë§¤ê°œì²´ë¡œ 해야 ë”ë”ìš± 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ìƒê°í•˜ì‹œë©´ 나ì´í‚¤ í”ŒëŸ¬ìŠ¤ì˜ ì›¹ì‚¬ì´íŠ¸ì™€ ì•±ì„ ìƒê°í•˜ì‹œë©´ ë  ê²ƒ 같습니다. 셋째는 개선입니다. 소비ìžì™€ì˜ ì†Œí†µì„ í†µí•´ 나타난 불만ì´ë‚˜ ê°œì„ ì‚¬í•­ì„ ì„±ì‹¤ížˆ ì‘대하고 ë°˜ì˜ì„ 해야 합니다. 왜ëƒêµ¬ìš”? ë¸Œëžœë“œì˜ ê¶Œë ¥ì€ ì´ë¯¸ 소비ìžì—ê²Œë„ ë„˜ì–´ê°”ìœ¼ë‹ˆê¹Œìš”.

대표ì ì¸ Branded Platform사례로 나ì´í‚¤ 플러스를 들 수 있습니다. 네, ì •ë§ ì§€ê²¹ì£ . 어지간하면 언급하고 싶지 ì•Šì€ ì‚¬ë¡€ì˜€ì§€ë§Œ Branded Platformì˜ ëª¨ìŠµì„ ê°€ìž¥ 잘 갖추고 있는 사례ì´ê¸° ë•Œë¬¸ì— ë“¤ 수 ë°–ì— ì—†ì—ˆìŠµë‹ˆë‹¤. ì´ì  ê¹Šì€ ì–‘í•´ë¥¼â€¦

얼마 ì „ 나ì´í‚¤ëŠ” Fastcompany지가 ì„ ì •í•œ 세계ì—ì„œ 가장 í˜ì‹ ì ì¸ 기업 1ìœ„ì— ì„ ì •ëœ ë°” 있습니다. 물론 나ì´í‚¤ 플러스ë¼ëŠ” Branded Platformì„ ì‹œìž‘ìœ¼ë¡œ 기업과 브랜드를 완벽하게 디지털화를 시켰다는 ì ì„ ë†’ì´ í‰ê°€ ë°›ì€ ê²ƒìž…ë‹ˆë‹¤.

Branded Platformì´ ì¤‘ìš”í•œ ì´ìœ ëŠ” 기업ì—게 새로운 성장 ëª¨ë©˜í…€ì„ ì œê³µí•˜ê¸° 때문입니다. 소비ìžë“¤ì´ 플랫í¼ì„ 통해 ìŸì•„낸 거대한 ë°ì´í„°ëŠ” ê·¸ ìžì²´ë§Œìœ¼ë¡œ 가치가 있으며 향후 ì‹ ì œí’ˆì„ ê°œë°œí•  때나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ì—ë„ ì‚¬ìš©ë  ìˆ˜ 있습니다. ë˜ ë‹¤ë¥¸ ê¸°ì—…ê³¼ì˜ ì œíœ´-협업ì—ë„ ìœ ìš©í•˜ê²Œ ì“°ì´ê² ì£ . 21ì„¸ê¸°ì˜ ì„유는 ë°ì´í„°ë¼ê³ ë“¤ 합니다. ì´ëŸ¬í•œ ë°ì´í„°ë¥¼ ìžì—°ìŠ¤ëŸ½ê²Œ 수집할 수 있는 ê²ƒì´ ë°”ë¡œ Branded Platformì´ë¼ í•  수 있습니다.

나ì´í‚¤ 플러스 사례는 지겨울 ë¿ë§Œ ì•„ë‹ˆë¼ ë¬¸í„±ì´ ë„ˆë¬´ë‚˜ 높아 보입니다. êµ´ì§€ì˜ ê±°ëŒ€í•œ 글로벌 브랜드가 ì´ë¤„낸 성과를 ì¼ê°œ 광고대행사가 만들어 낼 수 있ì„까란 ì˜êµ¬ì‹¬ì´ 드는 ê±´ 당연한 것ì´ê² ì£ . 그래서 순수하게 광고대행사가 만들어낸 Branded Platformì„ ì†Œê°œí•´ 드렸습니다.

첫번째로 ê¼½ì€ ê²ƒì€ Leo Burnettê°€ ìºë…¼ì„ 위해 만든 í¬í† ì²´ì¸ì´ë¼ëŠ” 플랫í¼ìž…니다. 아시다시피 ë ˆì˜¤ë²„ë„·ì€ ì „ì„¤ì˜ ë§ë³´ë¡œë§¨ì„ 창조한 전통ì ì¸ ê´‘ê³ ëŒ€í–‰ì‚¬ì˜ ëŒ€í‘œê²©ì´ë¼ í•  수 있습니다. 그런 대행사가 ì ê·¹ì ìœ¼ë¡œ í…Œí¬ë†€ë¡œì§€ë¥¼ 받아드리며 ì´ë ‡ê²Œ 성공ì ì¸ 플랫í¼ì„ 만들었다는 ì ì—ì„œ í° í‰ê°€ë¥¼ 내리고 싶었습니다.

í¬í† ì²´ì¸ì€ ì¼ì¢…ì˜ í”Œë¦¬ì»¤ì™€ 비슷한 서비스ë¼ê³  í•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ì ì´ 있다면 ê°ê°ì˜ ì‚¬ì§„ì´ ì„œë¡œ ì—°ê²°ë˜ì—ˆë‹¤ëŠ” ì ì´ì£ . í•œ ì‚¬ëžŒì´ ì‚¬ì§„ì„ ì°ì–´ 올리고 특정 ë¶€ë¶„ì— íƒœê·¸ë¥¼ ê²ë‹ˆë‹¤. ì´ë¥¼í…Œë©´ ‘하늘’. 그러면 다른 ì‚¬ëžŒì€ í•˜ëŠ˜ì— ê´€ë ¨ëœ ì‚¬ì§„ì„ ì—°ê²°(ì²´ì¸)하고 ë˜ ë‹¤ë¥¸ 태그를 ìžì‹ ì˜ ì‚¬ì§„ì— ê²ë‹ˆë‹¤. ‘창문’ì´ëŸ° ì‹ìœ¼ë¡œ ëŠìž„ì—†ì´ (오늘ë„) ì´ì–´ì§€ê³  있는 ê²ƒì´ ë°”ë¡œ ìºë…¼ EOS Photochaine입니다.

ìˆ˜ë§Žì€ ì‚¬ìš©ìžë¥¼ 창출해냈으며 시장ì ìœ ìœ¨ë„ 65%ê°€ 넘는 등 브랜드 ì¸ì§€ë„나 마케팅ì ìœ¼ë¡œ ëª¨ë‘ ì„±ê³µí•œ 사례ë¼ê³  í•  수 있습니다.

Sapientnitroë¼ëŠ” 광고대행사가 만든 플랫í¼ë„ ì¸ìƒì ìž…니다. 신발멀티샵(우리로 치면 ABC마트?) ë¸Œëžœë“œì¸ Footlocker를 위해 제작한 것으로 ì‚¬ëžŒë“¤ì´ ìžì‹ ì´ 소유한 스니커를 ìžìœ ë¡­ê²Œ 올릴 수 있는 플랫í¼ìž…니다. 사용ìžê°€ ìžìœ¨ì ìœ¼ë¡œ ë‚´ìš©ì„ ì¶”ê°€ 수정하는 온ë¼ì¸ ë°±ê³¼ì‚¬ì „ì¸ ìœ„í‚¤í”¼ë””ì•„ì˜ ì»¨ì…‰ì„ ì‹ ë°œì— ë§žê²Œ 변형한 것ì´ì§€ìš”.

스니커피디아ì—는 ìžë°œì ìœ¼ë¡œ ìƒì„±ëœ 방대한 ìŠ¤ë‹ˆì»¤ì˜ ë¼ì´ë¸ŒëŸ¬ë¦¬ê°€ 있으며 ìžë°œì ìœ¼ë¡œ ìžì‹ ì˜ 취향ì´ë‚˜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가 형성ë˜ì—ˆìŠµë‹ˆë‹¤. 백과사전처럼 다양한 ì‹ ë°œì´ Footlockerì—는 있다ë¼ëŠ” ì¸ì‹ì„ 심어주는 ê²ƒì€ ë¬¼ë¡ ì´êµ¬ìš”.

하지만 Branded Platform만으론 완전하지가 않습니다. ê´‘ê³  캠페ì¸ìœ¼ë¡œ 시너지를 내야 플랫í¼ì´ ì‹œìž¥ì— ì•ˆì°©í•  수 있는 것ì´ì§€ìš”. ì‹œê°„ì´ íë¥¼ìˆ˜ë¡ ì„±ìž¥í•˜ëŠ” 플랫í¼ì— ê´‘ê³  예산 ê·œëª¨ì— ì¤€í•˜ì—¬ ê·¸ 노출ë„ê°€ 파ë™ì¹˜ëŠ” 캠페ì¸ì´ 시너지를 내준다면 플랫í¼ì—게 부스터를 달아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ì†Œê°œëœ ëª¨ë“  성공ì ì¸ Branded Platformì´ ë‹¨ìˆœížˆ 플랫í¼ë§Œ 개발해 공개한 ê²ƒì´ ì•„ë‹ˆë¼ ì ì ˆí•œ ì˜ˆì‚°ì˜ ê´‘ê³  캠페ì¸ì´ 함께 집행ë˜ì—ˆìŠµë‹ˆë‹¤.

캠페ì¸ê³¼ 플랫í¼ì´ 서로 시너지를 내는 ê²ƒì€ ê²°êµ­ ë”ìš± ë„“ê³  깊게 소비ìžì™€ ì—°ê²°ë˜ê³  대화하기 위함입니다. ì´ì œ ë¸Œëžœë“œì˜ ì†Œìœ ìžê°€ 소비ìž(ì´ë“¤ì€ 사용ìžì´ê¸°ë„ 하며 해커ì´ì§€ê³  하고 ë˜ ì‹œìœ„ì§€ì´ê¸°ë„ 합니다)ì—게 넘어간 ê²ƒì€ ë¶„ëª…ížˆ ì¸ì§€í•˜ê³  그들ì—게 다가서는 ë…¸ë ¥ì„ í•´ì•¼ í•  것입니다. ì´ëŸ¬í•œ ì¸ì‹í•˜ì— Branded Platformì„ êµ¬ì¶•í•´ì•¼ í•  것입니다.

세번째 ì„¸ì…˜ì€ í˜ì‹ ì ì¸ 제품 ë§Œë“¤ê¸°ì— ëŒ€í•œ ë‚´ìš©ì„ ê³µìœ í•  예정입니다. ê¸°ì—…ì˜ ì „ìœ ë¬¼ì´ì—ˆë˜ 제품 ê°œë°œì´ ì´ì œëŠ” 광고대행사가 추구해야 í•  새로운 ë¯¸ì…˜ì´ ë˜ê³  있는ë°, ê·¸ 배경과 세ìƒì— ê³µê°œëœ ì‚¬ë¡€ë¥¼ 중심으로 다루ë„ë¡ í•˜ê² ìŠµë‹ˆë‹¤.

공유회는 SK planet 구성ì›ì„ 대ìƒìœ¼ë¡œ 진행ë˜ì§€ë§Œ ì´ë ‡ê²Œ D-rink를 통해 ê·¸ ë‚´ìš©ì„ ì¡°ê¸ˆì´ë‚˜ë§ˆ 공유하ë„ë¡ í•˜ê² ìŠµë‹ˆë‹¤.

D-spark ë‘번째 ì„¸ì…˜ì˜ ìŠ¬ë¼ì´ë“œ ì „ë¬¸ì„ ì•„ëž˜ì—ì„œ 확ì¸í•˜ì‹¤ 수 있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D-rink/sk-mc-dspark-2-branded-platform

 

 

YongJune Chae: Creative Lead / Writer
Digital Innovation group, at SK Planet Marketing&Communication div.
E DigitalCD@sk.com | T @CHAEcopy | F /CHAEcopy| G +YongJune | t .Hack | W .WP | Ppinit | S S.share

2 comments on “Branded Platformì˜ ì´í•´

  1. 제가 최근 고민하는 것, ì´ë‹¤ì˜ 광고사업부와 í¬ë¡œìŠ¤ë¯¸ë””ì–´ì‚¬ì—…ë¶€ì˜ êµì°¨ì‹œë„ˆì§€ì˜ 모ë¸ê°œë°œì— ë„ì›€ì´ ë˜ëŠ” ë‚´ìš©ì´ ë§Žì´ ë“¤ì–´ìžˆë„¤ìš”.

  2. 360, 365 ì¸ìƒì ì´ë„¤ìš”. 브랜드 플랫í¼ê³¼ 브랜드 경험, ë” ë‚˜ì•„ê°€ ì „ì²´ 서비스디ìžì¸ì´ í™”ë‘ê°€ ë˜ëŠ” ì´ìœ ëŠ” ì—­ì‹œ 매체 ë‹¤ë³€í™”ì— ë”°ë¼ ë”ìš± ì˜ë¦¬í•´ì§€ê³  ì´ì²´ì  경험과 ì¸ìƒì„ 중심으로하는 소비ìžì˜ ì˜ì‹ 패러다임 ë³€í™”ì— ìžˆë‹¤ê³  ë³¼ 수 있겠습니다. ì¢‹ì€ ê¸€ í¬ìŠ¤íŒ… ê°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HTML tags are not allow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Yoko by Elmastudi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