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rallax Scrolling이란?
1940년대부터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사용됐던 기법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배경이미지들과
기타 이미지들간의 움직임이나 동작 시간을 다르게 주어 스크롤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표현 기법입니다.
Parallax(시차 : 관측 위치에 따른 물체의 위치나 방향의 차이)의 뜻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물체의 위치와 방향의 차이로
사용자에게 평면적인 웹사이트가 아니라 마치 살아 숨쉬는 듯한 느낌의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등장배경
원래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사용하던 기법으로 예전에 PC나 게임기에서 하던 마리오와 같은 게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제품설명
- 기업 광고
- 스토리텔링
- 스토리를 가진 브랜드 광고
- 회사소개
4. 장/단점
Parallax Scrolling을 사용함으로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페이지 컨텐츠를 소비하지 않음 -> 한 페이지로 구성 가능.
- 컨텐츠에 따라 사용자의 시선을 서비스 제공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수 있음.
- 단순히 마우스 스크롤 뿐만이 아니라 키보드의 방향키 등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음.
- 디스플레이 크기에 영향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컨텐츠를 전달할 수 있음
- 단점
- 컨텐츠가 가로 또는 세로로 너무 길 때, 사용자가 지루함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 하나의 페이지로 구성 시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로딩속도가 느릴 수 있음.
- 컨텐츠의 양이 많을 경우 화면 구성이 복잡해질 수 있음.
- 모바일 등의 기기에서 처리 문제가 남아 있음.
5. 국내외 사례
- 국내
- http://www.tistory.com/event/photoevent2013/
- https://www.wooribank.com/
- http://pyl.hyundai.com/
- http://www.lg.com/global/oledtv
- 해외
- http://www.nintendo.com.au/gamesites/mariokartwii/
- http://a-class.mercedes-benz.com/com/en/#!/?s=start
- http://www.zensorium.com/tinke/
- http://graphicnovel-hybrid4.peugeot.com/start.html
- http://www.puma.com/mobium/
Parallax Scrolling에 대한 이론만 다루었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예제를 통해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자료
[1] http://en.wikipedia.org/wiki/Parallax_scrolling
[3]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pl_talk&wr_id=4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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